본문 바로가기
IT

알뜰폰 안쓰는 이유, 단점 7가지 총 정리

by ※◀ 2023. 2. 12.
반응형

알뜰폰 가입자 수가 1,200만 명을 넘어서면서 많은 사람들이 통신 3사에서 벗어나 더욱 저렴한 알뜰폰을 이용하는 추세이지만 알뜰폰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안쓰는 이유 단점
알뜰폰 안쓰는 이유 단점

이는 여실히 알뜰폰에도 사용하지 않는 이유, 단점이 여러 가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알뜰폰을 안 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알뜰폰으로 갈아타기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알뜰폰 단점에 대해 미리 파악한 뒤 통신사 변경 유무를 결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알뜰폰(MVNO)이란?

알뜰폰은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를 애칭으로 부르는 단어로 국내 이동통신사 3사인 KT, SKT, LG U+로부터 통신망을 임대하여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뜻합니다.

이러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게 되면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 등은 기존 통신 3사와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대리점 운영비나 홍보비용, 통신망 유지비 등이 절감되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단점 7가지

알뜰폰 대비 기존 통신 3사 가격이 훨씬 높음에도 불구하고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들은 아래와 같은 단점 때문에 알뜰폰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1. 부족한 멤버십 혜택

KT, SKT, LGU+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알뜰폰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통신 3사에서는 영화 할인부터 편의점 할인, 놀이공원, 식당 할인, 멤버십 포인트 적립 등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멤버십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혜택만 활용해도 연간 수십만 원의 혜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의 경우 대부분 멤버십 혜택이 전무하여 할인 적립 혜택 이용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나마 이용할만한 알뜰폰 멤버십 서비스는 리브모바일에서 제공하는 Liiv M 멤버십으로 편의점 금액권 및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을 최대 연 6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자급제 스마트폰 구입

기존 통신 3사를 통해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경우 지원금 명목으로 스마트폰 구매 금액을 지원해주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지만 알뜰폰에서는 전액을 지불하고 스마트폰을 구매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고폰 + 알뜰폰 조합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는 새 휴대폰이 아닌 중고폰을 사용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3. 고객센터 연결

알뜰폰 업체 대부분이 통신 3사에 비해 규모가 작아 통신사 고객센터 연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통신사 이용 중 어려움을 겪거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답답한 상황이 생길 수 있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고객센터 직원과 체계적이지 못한 답변, 처리 방식으로 인해 알뜰폰 통신사 이용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대리점을 통한 개통이 아닌 직접 유심을 받아 개통하는 "셀프개통"을 제공하고 있어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지 않은 사람의 경우 개통이 힘들 수 있습니다.

  4. 부족한 결합상품

집에서 이용하는 TV나 인터넷, 집 전화 등과 함께 이용하면 더욱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결합 상품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평소 가족 결합이나 인터넷, TV 상품과 함께 결합되어 할인 혜택을 제공받고 있는 경우 알뜰폰으로 변경하게 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으니 알뜰폰 변경 전 꼼꼼히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결합상품을 통한 할인 혜택이 바로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응형

  5. 해외로밍 서비스

해외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가게 되는 경우 해외로밍 서비스를 통해 국내에서 사용하던 전화번호 그대로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해외로밍 서비스 이용이 어렵습니다.

알뜰폰을 이용하는 경우 현지에서 유심을 구매하거나 포켓와이파이 등을 이용하여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6. 약정 서비스 불가능

최신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약정 상품을 통해 스마트폰 구입 요금을 요금제와 함께 2~3년에 걸쳐 나누어 결제하여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의 경우 약정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대리점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스마트폰 구매 시 전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7. NFC 사용 불가(일부)

모든 알뜰폰은 아니지만 간혹 알뜰폰 유심을 기존 스마트폰에 연결하게 되면 기기와 통신사 불일치로 인해 삼성페이, 교통카드와 같은 NFC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모바일 결제를 많이 사용하는 시대이니만큼 알뜰폰 구매 시 NFC 기능을 지원하는 업체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