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섯다 족보 총 정리

by ¢ⓑ 2020. 12. 12.
반응형

명절이나 친척들과 모임, 또는 친구들과 가족들과 재미로 고스톱이나 섯다와 같이 소소하고 재밌는 게임을 즐겨하기 마련입니다.

 

큰 돈을 걸고 이러한 게임을 한다면 도박이겠지만, 적은 돈 또는 벌칙을 걸고 한다면 색다른 재미를 즐길 수 있는 게임 바로 섯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섯다를 지인들과 함께 하려해도 패를 볼 줄 모르거나 족보를 모른다면 섯다의 묘미인 긴장감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섯다의 기본중의 기본인 화투패 정리와 동시에 섯다 족보 정리를 통해 섯다 족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화투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투패는 1월부터 12월까지 구성되어 각각의 월당 4장의 패, 총 48개의 패로 구서오디어 있습니다.

 

하지만 섯다는 이중 1월부터 10월까지의 패만 사용하면서도 '피'라는 패는 제외시켜 총 20장의 패로 섯다를 진행하게 됩니다.

1월 : 송학, 2월 : 매조, 3월 : 벚꽃, 4월 : 흑싸리, 5월 : 난초

6월 : 모란, 7월 :홍싸리, 8월 :공산, 9월 : 국준, 10월 : 단풍

 

이렇게 1월부터 10월까지 이름과 모양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러한 1월부터 10월까지의 화투패 조합을 통한 섯다 조합, 섯다 족보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8광땡 : 가장 높은 등급인 38광땡입니다.

3월 벛꽃과 8월 공산의 광이 나온것으로 섯다에서 제일 높은 수로 쳐 무조건 승리하는 족보입니다.

 

멍텅구리 구사 : 이 패는 1등 38광땡을 제외한 모든 패를 무시하고 재경기시킬수 있는 패입니다.

 

 

13광땡, 18광땡:  38광땡 다음으로 최강인 족보입니다.

 

구사 : 멍텅구리 구사보다는 조금 더 약간 일반 구사로 13광땡까지를 제외한 모든 패를 재경기 할 수 있습니다.

 

 

1~10땡 : 같은 달의 패가 2장 모두 나온것으로, 땡 중에서도 1땡이 가장 낮고 10땡(장땡)이 제일 높은 족보입니다.

 

 

땡잡이 : 3월 + 7월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땡잡이는 땡이 나왔을 경우 땡을 잡고 게임을 이길 수 있는 족보입니다.

하지만, 땡이 나오지 않았다면 끗수는 0로 제일 낮은 수입니다.

 

알리 : 1월 + 2월 조합으로 구성된 패로 땡 다음으로 강한 패입니다.

 

 

독사 :1월 + 4월 조합으로 알리 다음 강한 패입니다.

 

 

구삥 :1월 + 9월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삥 :1월 + 10월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사 :10월 +4월 조합

 

 

세륙 :4월 +6월 조합.

 

 

 

끗 : 조합된 두 장의 더한 값에 대해 1의 자리수가 5이면 5끗, 9이면 9끗입니다.

9끗은 갑오라 불리며 제일 큰 끗수입니다.

0은 망통으로 제일 낮은 끗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