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아르바이트 퇴직금 계산기 지급기준 총정리

by ※◀ 2020. 1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로여행러입니다.

 

오늘은 많은 알바생분들이 꼭 알아두셔야할 아르바이트 퇴직금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려합니다.

 

아르바이트를 오래하고 그만둘때 퇴직금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아르바이트 또한 단기간 근로자로 포함되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을 적용받고 있답니다.

 

아르바이트 퇴직금 지급기준

아르바이트생이 동일한 사업주에게 1년 이상 고용되었고, 4주 동안 평균 한 주동안 15시간 이상 근로를 한 근로자라면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퇴직금이란?

아르바이트나 직장을 그만두었을 경우 고용주로부터 받을 수 있는 급여입니다. 이는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으로 법률이공시하고 있는바 무조건적으로 지급하여야 하는 급여입니다.

 

이러한 퇴직금은 모두 퇴직 후 14일이내에 필수적으로 지급해야합니다.

 


아르바이트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이동하신후 빨간 네모안의 퇴직금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퇴직금 계산기를 선택하신후 입사일자와 퇴직일자, 재직일수 및 연간상여금, 연차수당, 1일평균 임금을 모두 기입하시고 퇴직금 계산버튼을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 예시

 

예시의 경우에서는 재직일이 약 3년, 월기본급 200만원 수당 36만원 상여금 400만원 연차수당 6만원의 예시를 들었습니다.

 

퇴직금은 퇴직전 3개월간 입금받은 기본급과 기타수당을 모두 합친 금액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예시의 경우 총 92일간 기본금 600만원 기타수당 108만원을 지급받았습니다.

 

위와 같은 예시를 통해 퇴직금은 1일 평균임금 * 30일 * 재직일/365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꿀알바

이상으로 아르바이트 퇴직금 계산기 지급기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르바이트생분들 퇴직금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