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회사별 직장별 직급/직책 순서 총정리

by 프로여행러 밤몽 2021. 2. 8.
반응형

처음 취업을 하게 된 직장인분들께 아무래도 회사나 직장별로 직급/직책 순서가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헷갈린 상태로 그냥 두게 되면 언젠가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신입사원이 출근을 하기전에 꼭 알아두고 가셔야할 부분이 바로 본인이 속한 회사나 직장의 직급,직책을 한번 쯤 숙지하고 가는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선,후임 간 예의를 중요시하는 유교적 문화가 자리잡고 있기때문에 직급을 잘 알아두고 존댓말을 사용하는 경우를 잘 판단해야할 것입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단어이지만 익숙치 않은 용어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money.bmtraveler.com/56

 

cma 통장 금리 비교 추천순위 TOP7

안녕하세요 영끌투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누구나 cma통장 하나쯤은 들고 있는데요, 이러한 cma통장이 어떤 통장이길래 이렇게 많이 찾는 걸까요?? cma 통장은 쉽게 말하자

money.bmtraveler.com


직위란?

직위는 맡은 일에 따른 서열을 의미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사원부터 대리,과장,부장이 있으며 회사 및 직장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직급이란?

직급은 하는 일의 난이도 및 역할에 따른 등급체계를 뜻합니다. 예를 들면 과장 3호봉,4호봉 등이 있습니다.

 

직책이란?

현재 맡고 있는 부서의 책임 정도를 나타냅니다.

주로 계약을 하거나 미팅을 할때 사용하는데 팀장,본부장 등의 직책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기업의 직급 순서 정리

인턴 > 사원 > 주임 > 대리 > 팀장 > 과장 > 차장 > 부장 > 이사 > 상무 >

전무 > (부사장) >사장 > (부회장) > 회장

 

일반적인 대기업의 경우 직급입니다.

 

모든 경우의 직급을 나열한 순서이며 이 중에서 인턴부터 대리까지는 일반사원에 속합니다.

보통 팀장부터 부장까지는 간부직원에 속하게 됩니다.

 

이후 이사부터 회장까지는 회사의 높은 직급인 임원에 속하고 있습니다.

 

상사를 부를때에는 보편적으로 김부장님 혹은 김길동 부장님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만약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부장님,차장님 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입니다.


은행의 경우 직급 순서

행원(평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차장 > 파트장 > 팀장 >부장 > 본부장>부행장>수석부행장>회장

money.bmtraveler.com//4

 

주식투자 텔레그램 찌라시 방 추천 +)텔레그램 링크포함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을 하기전 필수적으로 중요한 주식 정보나 찌라시, 속보를 바로바로 받을 수 있는 텔레그램 방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텔레그램이 무엇인지 알고계신가요?? 텔

money.bmtraveler.com

현장직,생산직의 경우 직급 순서

사원 > 조장 > 반장 > 직장 > 공장장

 

병원의 경우 직급순서

간호사 > 책임간호사 > 수간호사 >간호과장 >간호부장 > 간호이사 >간호본부장

 

구청의 경우 직급순서

담당(9급~7급) > 팀장(6급) > 과장(5급) > 국장(4급) >부구청장(3급~2급) >구청장(1급~2급)

 

시청의 경우 직급순서

담당(9급~6급) > 팀장(5급) > 과장(4급) > 국장(3급,2급) >본부장(1급) > 부시장(차관급) > 시장(장관급)

 

학교의 경우 직급순서

교사 - 교감 -교장 (학교에서의 부장교사는 보직에 해당하며 직급이 아님)

 

 

이렇게 다양한 회사별 직장별로 직책 및 직급의 순서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