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가스라이팅 뜻 유래와 설명 한번에 정리

by ※◀ 2021. 5. 24.
반응형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라는 단어가 요즘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스라이팅의 뜻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없어 저 또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용어적 의미는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그 사람이 자기 자신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도록 하여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게 만드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이이는 심리학적 용어로 이렇게 보니 무슨 뜻인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에 상세한 예시와 설명을 통해 가스라이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 가스라이팅 쉽게 설명

- 상황 조작을 통해 상대방이 자기 자신을 의심하고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것!

이는 곧 그 사람의 정신을 황폐시키며 결국 지배함으로써 파국으로 치닫게 만들어가는 것임.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일반적인 사회,가정,학교,직장과 같은 일상 속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정서적/정신적 학대에 해당하며 예상외로 가까운 사이인 친구나 연인,가족 등에게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수직적인 관계에서 상대방을 억압하고 누르기 위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가스라이팅의 유래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는 1944년에 나온 영화 가스라이트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용어를 미국 심리치료사인 로빈스턴이 영화제목을 인용하여 심리학 용어로 가스라이팅(gaslighting)을 정의하여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 가스라이팅의 유형

가스라이팅을 보여주는 학대에는 총 5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망각 - 가해자가 실제로 발생했던 일을 모른체하거나 부인하는 학대

전환 - 가해자가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합니다.

경시 - 가해자가 피해자의 감정이나 요구를 무시하고 가벼이 여겨지도록 유도합니다.

반박 - 가해자가 피해자의 기억을 믿어주지 않고 불신합니다.

거부 - 가해자가 피해자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평소 아무 생각없이 해왔던 행동들이 점차적으로 쌓여가면서 피해자의 자존감이 낮아지고 가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언어일지라도 상대방에게는 정서적/정신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 가스라이팅의 예시

망각 - "네가 하는 말이 무슨 소린지 모르겠어", "그런 적 없어 말 좀 지어내지 마"

전환 - "얘 또 말도 안되는 거짓말을 하네"

경시 - "네가 그러니까 무시를 당하고 살지"

반박 - "내가 언제 그랬어, 네가 거짓말을 하는거야" ,"네가 틀렸어 기억력이 안 좋니?"

거부 - "지긋지긋하다 좀 그만해" , "다신 듣고 싶지 않아"

  • 가스라이팅의 세뇌단계 정리

1.관계의 형성

가스라이팅의 가해자와 피해자는 아주 가까운 관계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가해자는 처음엔 경계심을 풀면서 상대방에게 접근하여 관계를 형성합니다.

 

2.기억의 왜곡

가스라이팅 유형 중 많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상대방이 실수를 저지르면 이를 하나하나 기억해두고 상기시키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곧 피해자가 자기 자신을 의심하고 자존감이 낮아지도록 만듭니다. 이는 곧 스스로의 판단력이 저하되며 사소한 일에도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3.미니마이징

미니마이징 단계에 다다르면 피해자는 이미 주변 사람들에게 논리적이지 못하고 의심적인 사람으로 인식되어있을 것이다.

 

4.무시 단계

상대방의 통제 단게에 이르러 가해자는 피해자를 무시하고 예민한 사람으로 취급하기 시작한다. 무시 단계에 이르게 되면 피해자의 감정은 손쉽게 통제할 뿐더러 그 외의 것도 통제하게 될 수 있다.

 

  • 가스라이팅의 사례

가스라이팅에는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학교/가정/군대/직장에서의 사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학교에서의 가스라이팅 - 집단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은 가스라이팅의 결과물이 됩니다. 특히 왕따나 집단따돌림은 피해자의 자존감을 떨어트리는 아주 극악무도한 행동입니다.

 

군대에서의 가스라이팅 - 수직적 문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군대에서는 선임이 주로 후임에게 물리적/정신적인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욕설이나 구타를 통해 후임을 제압하거나 이러한 분위기에 익숙케 만드는 것도 가스라이팅에 포함됩니다.

 

 

알쓰들도 마시기 좋은 맛있는 술 TOP 10

대학에 진학하거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술을 자주 먹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술이 약해 술 마시기 힘든 분들도 많으시답니다. 혹은 아직 사회초년생이라 술이 마냥 쓰기만 한 물인분들도 많이

blog.bmtraveler.com

 

 

반응형

댓글